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tvN 드라마 '슈룹' 16부작 완결/내용

by nopda 2022. 12. 16.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tvN에서 상영하였던 16부작 슈룹에 대해서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사극을 좋아해서 재밌게 봤습니다.
배우 김혜수님의 연기가 돋보이기도 하고, 또 중전의 시점으로 내용이 이어지기에
어머니의 사랑에 대해 느낄 수 있는 드라마입니다.
2022년 10월 15일 ~2022년 12월 4일까지 토요일,일요일 오후 9:10 방영되었으며
지금은 완결까지 모두 나온 상태입니다. 저는 넷플릭스에서 보았습니다.
본 내용은 스토리 결말까지 적었으니 스포에 유의하세요.

'슈룹' 의 의미



슈룹은 순 우리말로, '우산' 을 뜻하는 글자라고 합니다.
드라마에서도 비가 자주 오고 우산을 쓰는 장면들이 많이 나옵니다.
마지막 회에서도 중전이 넷째 아들에게 우산을 씌워주고 세자가 중전에게 우산을 씌워주고 또 중전이 누군가에게 우산을 씌워주는 장면으로 끝이납니다. 여기서 우산은 돌봐주고 지켜준다는 의미 같습니다.


줄거리 :


중전에게는 5명의 아들이 있습니다.
첫째는 세자로써 직무를 다하고 있고, 나머지 아이들은 공부나 정사에 관심이 없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세자가 혈허궐이라는 병으로 인해 쓰러지게 됩니다.
혈허궐이란 피가 부족하여 갑자기 쓰러지는 병입니다. 빈혈이랑 비슷해보입니다.
왕궁에 혈허궐로 죽게된 사람이 있었고, 전례가 있어 중전은 어떻게해서든 세자를 치료하려고 애씁니다.
그런데 대비가 나타나 불운한 소리를 합니다.
중전에게 봐줄것이라곤 세자밖에 없다며 반드시 살리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중전의 아들들은 모두 공부나 정사에 흥미가 없기에 혹시라도 세자가 잘못된다면, 다들 죽을 목숨이라고 생각하여
중전은 4명의 아들들에게 공부에 전념하게 하려 노력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공부에 지금껏 관심이 없었고 또 중전도 내버려뒀었기에 이상황이 이해가 안되고,
아들들이 공부에 갑자기 의지가 샘솟을 리가 없습니다.
그래도 엄마의 간곡한 부탁에 모두 이번에 있을 시험에 참가를 하게됩니다.
이 시험은 세자의 수업에 참관하는 사람을 뽑기 위해 치러지는 시험입니다.
역시나 아들들은 뽑히지 못했고, 다른 아이가 참관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어느날 둘째 왕자가 세자가 아프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둘째 아들은 첫째 아들과 매우 친하고, 어릴때부터 형을 잘 따르는 동생이였습니다.
아픈 형을 치료하기 위해 궐 밖까지 나가 치료법을 찾으러 다닙니다.
그러다 혈허궐 치료법을 아는 의원을 만나 약재를 받았고, 이를 형에게 전해주어 형은 점점 나아지기 시작합니다.
이에 중전도 마음을 놓는 상황이 되는데, 갑자기 형이 죽게됩니다.
이에 중전은 독살 의혹을 가지게 되고,
조사해보니 궁중에 혈허궐로 죽었던 자도 같은 독을 먹게되어 살해된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여기서 현재 임금은 예전에 적통 세자가 아니었으며,
본 세자가 혈허궐을 앓던 중 죽게되어 서자로써 왕이 된 임금이었습니다.
그 당시에 적통 세자도 사실은 혈허궐로 죽은 것이 아니고 첫째 아들과 같은 증상으로 독살당한 것입니다.
임금도 그 때 적통 세자가 독살당한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본인의 엄마인 대비마마가 독살한 것도 두눈으로 똑똑히 보았지만
서자인 자신이 왕이 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았기에 지금까지 함구하고 있었습니다.

세자가 죽고 세자 경합이 열립니다.
임금의 자식 중에 가장 똑똑하고 총명한 아이가 세자로 뽑히는 경합입니다.
중전의 아들들도 모두 참가하게되지만, 대비마마는 그녀를 탐탁치 않게 여겨 자꾸 방해하고 누군가를 죽이고 악행을 서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합에서는 중전의 둘째 아들이 이기게 되고, 세자로 책봉되게 됩니다.
그리고 중전은 계속 첫째 아들의 죽음의 미스터리를 풀기위해 증거들을 모으게 됩니다.
하지만 임금은 협조를 잘 해주지 않습니다.
만약 독살을 인정하게 되면, 자신의 왕좌도 결국 빼앗은 것이라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고, 또 어머니를 벌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왕에게는 힘든 결정이었습니다.

여기서 대비마마와 중전의 대립이 생깁니다.
대비마마는 임금이 그 사실을 밝히지 않게하여 나와 자식을 지키겠다고 말하고,
중전마마는 임금이 옳은 길을 택하여 진실을 밝히는 것으로 지아비를 지키겠다고 말합니다.

결국 임금은 중전의 말에 동의하여 첫째 아들이 독살당한 것과, 대비마마가 전에 세자를 독살한 사실을
세상에 알리게 되고, 대비마마는 이 사실을 알게되서 스스로 목숨을 끊습니다.
이렇게 대비의 죽음으로 궁궐에는 평화가 찾아옵니다.



개인적으로는 대비의 죽음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그녀는 그녀의 아들이 세자 자리에 앉자마자 그당시 지아비인 임금이 죽었고,
그녀는 중전 취임식을 마치자마자 대비가 되었습니다.
그녀는 중전이 되어 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중전을 시기하고 싫어하고 미워했던 것 같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패배를 인정하고, 중전이 되던 날 입었던 복장을 입고 스스로 목숨을 끊습니다.
악행을 꾸준히 행하던 대비지만, 그녀에게도 나름 슬픈 사연이 있었던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중전은 죽은 대비에게 이제 악행의 줄을 끊고 편히 가시라고 이야기합니다.

드라마 슈룹 재밌게 보았습니다.
추천합니다.